성과관리체계


   조직의 전략과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의 수립에 의의를 두고 조직의 전략을 중심으로 조직, 부서, 개인별 성과 지표를 개발하여 연계한 후 각 수준에서의 성과를 평가에 활용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세종경영자문은 중장기 전략 및 조직진단과 성과관리체계 구축을 함께 진행해 본 경험 있는 전문기관으로 전략 실행을 위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독자적 방법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과관리체계는 논리모형(Logic Model), BSC(Balanced Score Card),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 등 다양한 관점에서 조직의 전략과 특성에 맞는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성과 관리 체계 구축 과정



성과관리체계구축의 시작은 현재 조직의 전략과 성과 체계를 진단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첫 번째, 조직의 현재 전략체계에서의 목표 실현성과 성과 지표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유사 기관의 성과관리체계 및 제도를 벤치마킹하여 향후 기관의 성과관리체계 방향성을 도출합니다.


두 번째, 성과 지표를 재설계합니다.


             성과 지표는 조직의 사업 관련 전문가, 지표 설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지표선정위원회를 구성한뒤 3차례 이상의 검토 및 검증 과정을 통해 최종적인 지표(안)을 설계합니다.


세 번째, 통합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합니다.


             통합 성과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한 후, 전략 성과와 연계 체계를 수립합니다. 이 때 기관의 전략, 조직, 부서, 개인별 KPI(Key Performance Indicator)가 연동됩니다.


네 번째, 이행을 위한 매뉴얼(성과편람)을 만들고 공유합니다.

      

               타 기관 사례를 토대로 성과 관리 매뉴얼을 제작한 후, 조직 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사업 성과 평가 개요,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성과지표를 설계하고 지원 대상을 상대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조사한 후,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 관점에서 성과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사업의 개선방안을 도출합니다.



   세종경영자문은 구글 기반 온라인 조사 플랫폼을 통해 기존의 전화나 이메일 방식의 조사방식과는 차별화하여 응답자의 피로도를 감소하고, 증빙자료를 조사지와 함께 수집하고 있습니다. 분석에 있어서는 단순한 현상 위주의 분석이 아니라,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한 심층 분석을 도입하여, 수혜 집단과 비수혜집단의 비교(PSM-DID), 성과 요인 분석(회귀, 분산 분석), 산업연관분석 등을 수행하며, 성과 분석 결과를 토대로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설계하는 독자적인 방법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 성과 평가의 절차


먼저 기존 지표를 점검하고 지표선정위원회를 통해 당해년도 평가에 활용할 최종 지표를 선정합니다.


두 번째, 조사 단계에서는 조사 대상 및 범위를 설계하고 조사표를 설계합니다. 조사표는 사업별 측정 지표를 바탕으로 유형에 따라 패키지 형 조사지를 개발합니다. 이 후 온라인 기반 조사플랫폼을 기관 맞춤화(Customizing)하고 조사를 시행하고 검증합니다. 조사 수행 시에는 사전 응답율 관리제 등을 통해 사업별, 유형별 응답율의 편차가 과도하게 발생하지 않게 조절하며, 조사원 전담제 등을 통해 전체 응답율을 제고합니다. 조사 결과는 첨부된 증빙자료(부가가치세 신고서, 4대보험가입증명서 등)를 통해 진위여부를 검증합니다.


세 번째, 분석 단계에서는 예산 사용의 효율성, 효과성 측면에서 경제적 효과, 고용 효과 등의 현재 성과를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기초성과분석을 시행하고, 사업의 순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이중차이분석(PSM-DID), 사업의 성과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회귀 분석(Regression), 차이 검증을 위한 분산 분석(ANOVA), 자원 투입의 효율성 진단을 위한 자료 포락 분석(DEA) 등을 실시합니다. 


이 후, 사업의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해당 사업이 창출한 경제적 부가가치, 생산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등을 분석합니다.


마지막으로, 성과 분석을 통해 도출한 주요 시사점 등을 바탕으로 향후 사업의 방향성과 관리 측면의 개선 방안을 제안합니다. 이 때 추가적으로 기존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데이터 마이닝의 클러스터링 기법을 통해 재구축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지원 대상 및 사업을 전략적 단위(SBU: Strategic Business Unit)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